본문 바로가기

경제의 완성

테슬라 주가가 무조건 대박나는 이유 테슬라 장기투자 주가전망

728x90
반응형

테슬라가 미래가치가 선반영 되어 고평가 됐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2023년말부터 주가는 서서히 내려왔고 현재 173.80달러(2024. 03. 19 기준)에서 오르락내리락하고하고 있습니다. 현재 테슬라의 상황을 보고 이제 고평가된 주가가 정상가격으로 내려오는중이라는 사람들 의견과 테슬라가 가격 인하 정책을 통해서 수익이 줄어들면서 일시적으로 가격이 내려온 것일뿐, 장기적으로 전체 판매량이 증가하면서 지금보다 무조건 오를 수 밖에 없다는 의견이 팽팽하게 대립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주가는 향후 오를까요 내릴까요?

결론만 말하자면 여러 매체와 전문지를 읽고 분석해본 결과 개인적으로 주가는 장기적으로 오를 것으로 예측해 봅니다.

※투자 권유글이 아닙니다. 자료들을 취합하고 공부한 뒤에 저의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하는 목적의 포스팅입니다.

테슬라 주가전망 장기투자

장기적으로 테슬라 주가가 오를수 밖에 없는 이유 몇가지

주가를 결정하는 진리

첫째로 기술력과 주가는 결국에 만나는 진리를 믿기 때문입니다. 테슬라가 가진 기술력과 시장성은 현재최고 수준이며 향후에도 다른 기업들을 선도하기에 충분합니다. 단순하게 전기차만 만드는 기업이 아니기 때문에 이는 누구도 반박할 없습니다. 이런 기업은 결국 주가가 기업가치를 이어받아 오르는걸 우리는 지난 100년간 지켜봤습니다.

두 개의 물결

일론머스트가 2023 4분기 콘퍼런스 콜에서 두 개의 물결이라는 흥미로운 표현으로 자신들의 성장을 장담했습니다. 하나의 물결은 모델 3과 모델 y의 판매율이 최대성장 후완만하게 유지되는 모습을 보인다는 것입니다. 보편적으로 믿고 사는 전기차라는 브랜드 가치가 생기고 충성고객이 늘어날 것입니다. 이를증명하는 게 2023 4분기말 누적 판매량이모델 3가 229 5187대였고, 모델 y는 249 3657대였다. 모델 y는 전기차와 내연기관차 모두 합쳐 역대 최대 판매량 기록을 갈아치웠습니다

테슬라 모델y 모델3 누적판매량

다른 하나의 물결은 바로 모델 2의 출시 라고 봅니다. 현재 전기차는 높은가격 때문에 관심이 있어도 진입이 어렵습니다. 중저가 전기차는 필연적입니다. 중국의 전기차, 기아와 현대차 같은 브랜드에서 나오는 중저가 전기차까지 합세하면서 중저가 시장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시장을 테슬라가놓칠 리가 없습니다. 게다가 생산 기계 설계부터 생산과정에서 엄청난 혁신을 가진 테슬라가 만든 모델 2는 중저가 전기차 시장을 분명히 선도할 것입니다. 

전기차에 대한 회의적 시선

그럼에도 전기차는 아직 시기상조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특히 국내의 많은 소비자들은 전기차의 안정성과 불편함을 이유로 아직은 구입시기라고 보지 않거나 하이브리드차를 고집해야 한다고합니다. 자연스럽게 테슬라와 같은 전기차 회사의 가치를 그만큼 낮게 예측합니다. 하지만 유럽연합은 2035년부터 내연기관 신차판매를 금지시켰고 미국 역시 2030년부터 같은 룰을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그렇다는 건 늦어도 6년 후에는 테슬라와같은 전기차만 수밖에 없는 세상이 온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향후 하이브리드카도 없으니 자동차 시장의 변화는 불가피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자신들의 고사양칩이 내장된 도조 슈퍼컴퓨터(Dojo) 연결해서 버츄얼 슈퍼컴퓨터라는 ai전용 학습 클라우드 서비스로서 마이크로소프트처럼 일반기업에 클라우드 서비스를 판매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역시도 2025년 하반기부터 서비스가 예상됩니다.

오토파일럿? 별로던데?

테슬라의 오토파일럿을 사용해 본 국내 이용자는 자율주행이라는 의미로 오토파일럿을 사용해 봤고,기대보다 엄청난 혁신을 경험해보지 못해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오토파일럿은 사실 자율주행서비스가 아닙니다. 고도화된 크루즈기능 또는 반자율주행이라고 보는 편이 정확합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완전자율주행은 FSD(Full Self Driving Capability)입니다. 이는 현재 미국에서만 경험해 볼수 있고 현재 버전 12 기존버전 11과는 비교가 없는 ai가모든 걸 관장하는 end to end deep learning 기술력으로 경쟁업체들은 쫓아가지도못할 혁신을 선보일 것입니다. 수백만 대의 테슬라 차량에 설치된 8개의 카메라가 찍은 정보를 ai 스스로 학습하고 프로그래밍을 대응하는 것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수많은 부가적인 사업이 양산될 것입니다. 특히 테슬라 로봇택시가 2026년쯤시험 삼아 실리콘밸리와 같은 도시에서 상용화되지 않을까 전망해 봅니다.

3세대 옵티머스

인간과 함께하는 로봇을 개발했고 현재 3세대를 통해서 엄청난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봅니다. 인간과의 협업을 목적으로 만든 로봇이기 때문에 상당히 많은 산업에서 쓰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연히 개인이 소장하거나 개인사업자들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입니다. 일론머스크가 예상하는 옵티머스의 판매가격 25,000달러입니다. 한국돈으로 3,348 7,500으로 상당히 저가입니다. 인간의 생활과 업무를 도와주는 생산성을 가진 로봇이 웬만한 자동차 한 대 가격보다 저렴한 입니다. 향후 옵티머스가 집안일을 대신해 주며 위험한 업무를 하며, 귀찮은 일을 스스로 하는 세상이 열리는 것입니다. 옵티머스 역시 fsd 탑재되었기에 스스로 학습하고 대응하는 로봇이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빠르면 2026 로봇택시를 상용화해 본 뒤에 시장성과 경험치를 확인한 뒤에 옵티머스도 보완해서 상용화하지 않을까 전망해 봅니다

폭스바겐, GM 포드의 전기차 투자취소

2023 11 완성차업체 중 가장 덩어리가 폭스바겐과 지엠 그리고 포드가 전기차 시장의 수요둔화로 투자를 취소하기로 했습니다. 배터리 공장 설립을 무기한 연기하면서 오히려 테슬라를 더욱 따라갈 없는 상황이된 것이라고 봅니다. 특히 폭스바겐의 경우 유럽권에서 엄청난 판매량과 영향력을 가진 회사이고 유럽의 내연차 금지를 충분히 인지하고 있음에도 동유럽에 세우기로 배터리 생산공장 설립을 연기한 결정을 내린 건 의외입니다. 하지만 이미 잘츠기터(독일), 발렌시아(스페인), 세인트토마스(캐나다) 배터리 생산 공장 부지를 마련했기에 유연하게 시장을 보면서 투자를 조절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투자의 축소는 결국 테슬라와 같은 선발주자와의 격차를 늘리는데 영향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테슬라 주가전망 정리

테슬라가 수익을 내는주요 사업은 5가지로 정리할 있습니다

테슬라는 단순하게 전기차 생산 및 판매뿐 아니라 에너지 저장장치 메가팩 사업 Fsd 버전 12를 통한 완전자율주행,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 그리고 마지막으로 수많은 서비스 분야에서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특히 서비스 사업에서 부차적인 수익이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 사업과 테슬라 보험, 슈퍼차저의 수익증가, fsd 월사용료, 향후 자체 리스 프로그램의 도입까지 생각한다면 2025년 이후 테슬라의 가치가 얼마나 될지 기대가 큽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 있으며, 블로그에 나온 정보는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만 하기시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